2016년 6월 21일 화요일

목디스크 증상 & 자가진단 및 치료방법


 최근들어 목디스크 환자가 급격하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스마트폰을 꼽고 있는데요. 할 수 있는 것이 많은만큼 시간도 많이 쓰게 되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목디스크 증상을 알아보려 합니다.

 증상을 확인해보시고 목디스크가 의심된다 싶으시면 아래에서 알려드릴 목디스크 자가진단을 체크해보시고 병원에 가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목디스크란?


 목디스크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디스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스크란 척추뼈 사이사이에 튜브처럼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인데요.

 이는 척추뼈가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하고 다양한 압박을 받을 때 완충 역할을 해주기도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사이에 있는데요. 허리 부근의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면 허리디스크라고 하고, 목 부근에 있는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면 목디스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는 기본적으로 목의 통증을 불러일으킵니다. 가만히 있어도 목에 통증이 느껴지고, 추가로 어깨나 팔, 손 등까지 통증이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통증이 나타나구요. 또 다른 증상으로는 감각에 문제가 생기는 증상이 있습니다. 팔이나 다리가 저려본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이런 저린 느낌이 목 부근에 주기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간혹 손의 힘이 풀려 물건을 떨어뜨리는 경우도 자주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증상이 심해지면 손을 들어올리는 것도 버거워진다고 하네요.


- 목디스크 자가진단 방법


 기본적으로 스스로 목디스크를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위 증상들을 잘 살피는 방법이 있습니다. 목의 통증은 목디스크가 아니라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목의 통증과 함께 팔이나 손에도 함께 통증이 나타나거나, 저린 증상, 힘이 풀리는 증상, 일시적인 마비 증상이 나타나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정밀검사는 병원에 가서 해야할 텐데요. 병원에 가서 목디스크를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방사선 검사나 CT, MRI 촬영 등의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 목디스크 치료방법은?


 목 통증 때문에 병원을 찾았는데 목디스크라면 치료방법이 궁금하실텐데요. 만약 증상 초기라면 보존적 치료를 통해 안정을 취하고 약물치료, 물리 치료, 체중조절이나 운동 요법을 통해 증상 완화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보존적 치료가 소용이 없을 경우에는 수술을 하게 될 수 있는데요. 디스크를 제거하거나 신경을 치료하는 등 증상 및 환자에 맞는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목디스크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통증이 있다면 참지마시고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