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7일 금요일

왼쪽 아랫배 콕콕 통증이? 가스도 찬다면!


 간혹 원인도 모르게 배가 쑤시거나 소화가 잘 안되거나, 답답한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은 모르지만 분명 몸을 불편하게 만드는 원인이 있기 때문에 그런 증상이 나타날텐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왼쪽 아랫배 콕콕 통증이 느껴질 경우 그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려 합니다.

 소화불량 때문일 수도 있고, 임신이나 생리통 때문일수도 있습니다. 원인이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원인을 잘 살펴보시고 증상을 잘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왼쪽 아랫배 콕콕 통증의 원인은?


1. 소화불량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 원인 중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증상 순서대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랫배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것이 바로 소화불량입니다. 이는 음식을 과하게 많이 섭취하거나,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급하게 먹거나, 소화기계통에 문제가 생기는 등의 경우에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이 원인이라면 배에 가스도 차고, 배가 빵빵한 것을 느낄 수 있을텐데요. 이런 경우에는 어떤 경우에 소화불량이 잘 나타나는지 파악해서 식습관을 바꿔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역류성식도염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입과 식도를 지나 위로 들어가게 됩니다. 위에서는 강한 소화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 음식물과 소화를 돕는 물질들이 거꾸로 역류하는 것을 막도록 괄약근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 원인에 의해 자꾸 위에서 소화되던 음식물들이 올라올 경우를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이는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괄약근에 문제가 생기거나, 비만이나 임신 등으로 인해 압력이 높아지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3. 위장관염

 위장관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음식이나 물을 잘못 먹을 경우에 쉽게 걸릴 수 있는 질환인데요.

 이 질환에 걸리면 왼쪽 아랫배 콕콕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물론 통증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통증과 함께 구토나 설사 등이 함께 나타난다고 하네요.

 이때는 몸에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수분 섭취에 신경을 써주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잘 낫지 않는 경우에는 꼭 병원을 가보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4. 생리통, 임신 등

 여성분들에게만 나타나는 생리통이나 임신 같은 경우에는 다들 아시다시피 통증이 따르게 마련입니다. 생리통은 사람에 따라 양이 적고 많음에 차이가 있고, 통증 역시 약하거나 심한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임신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통증이 과하게 심하다면 몸에 문제가 생긴 것일 가능성도 있으니 제대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왼쪽 아랫배 콕콕 통증이 나타날 경우,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원인을 모를 경우 통증 부위와 나타나는 다른 증상을 정확히 파악해서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